-
ETN 분석 - Barclays Inverse U.S. Treasury Composite ETN (TAPR)상장지수펀드,채권 (ETF,ETN) 2018. 5. 24. 18:00
본 채권은 거래가 거의 안되는 물건이므로, 살 생각을 하지말자.
비슷한 아이디어의 ETN 들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ETN 과 ETF 의 차이는 만기구조/발행자신용위험 유무이다.
개요
ETN (Exchange Traded Note) 와 ETF (Exchange Traded Fund) 의 의 차이부터 알아보자. 간단하다. ETF 는 펀드 (지분증권) 이고 ETN 은 채권이다. 지분증권이므로 만기가 없는 경우가 많고 (물론 청산일이 존재한다만), 지분증권의 소유권은 투자자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발행한 운용사가 망하더라도 투자자는 투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러나 ETN 은 채권이므로 발행사 (발행사가 운용도 같이한다 보통) 에게 신용사건이 생길 경우, 투자자는 채권의 성과와 무관하게 원금을 거의 대부분 잃을 수 있다. ETN 은 만기가 있다. 본 펀드의 만기는 2024년 7월 24일이다. 발행 예정 금액은 USD 1억 달러이고, 운용보수는 0.43% 이다.
그런데 머리에 총맞았다고 ETN 을 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ETN 은 발행사 신용스프레드만큼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기도 하고, ETF 로는 운용하기 힘든 상품들을 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만기 등의 채권 속성이 필요한 FICC 파생상품들과의 연계가 매우 좋다. 일반적으로 DLS 나 ELS 로 하던 것들인데, DLS/ELS 의 경우에는 환매나 소유권 이전등의 매매가 쉽지 않지만, ETN 의 경우에는 거래소에서 거래되므로 언제든 팔 수 있다. 물론 언제든 이라는 것은 이상적인 경우이고, 유동성이 후달리는 경우에는 팔기도 쉽지 않다. 그래도 DLS 나 ELS 환매수수료보다는 훨씬 쌀 것이다.
달러는 굴려야겠고, 채권쪽 익스포져를 가지고 싶다 하면 금리 인상에 베팅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 이 채권 (펀드같은 채권이다) 은 미국채선물 매도포지션으로 고정금리 지급 포지션을 만들어 바클레이즈 신용의 채권에 섞은 것이다. 그래서 두 가지의 리스크를 가지게 된다.
바클레이즈의 신용위험 - 바클레이즈 이름으로 발행한 채권이기 때문에, 바클레이즈에 무슨일이 생기면 수익률이고 나발이고 채권 자체가 지급불능 상태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바클레이즈의 신용도가 올라갈 경우 본 채권의 신용스프레드 축소로 평가익이 생길 수도 있다. 위험이란 곧 잠재적 수익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미국 금리 리스크 - 만약 미국에 무슨일이 생겨서 금리인상이 안되고, 오히려 인하쪽으로 가게된다면 본 채권의 파생상품부분에서 손실이 나게 된다. 하지만 크게 가능성이 있는 일은 아니라고 본다.
(출처 : Barclays PLC)
아무래도 금리가 상승추세이므로, 본 채권의 가격은 상승하고는 있다. 그러나 상승한다고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잘 팔아야 돈을 벌지.
리스크
1. 유동성리스크
총 발행금액은 USD 2천만 달러 (200~220억원) 정도이고 평균 일 거래금액은 USD 15000달러정도다. 이정도면 뭐 그냥 이거 사면 안된다. 사지말자. 게다가 평균 매수/매도 스프레드가 무려 4.63% 이다. 이건 뭐 그냥 말만 상장되어있지 거래가 안된다는 이야기다.
2. 신용리스크
바클레이즈 이름으로 발행된 채권이므로, 당연히 바클레이즈의 신용위험에 바로 연계된다. 바클레이즈 망하면 돈도 못돌려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채권 평가액이 아무리 높아도, 바클레이즈가 망하면 한푼도 못받는다. (물론 한두푼은 받지만 크게 기대하지 말자)
3. 시장리스크
미국금리위험이 있다. 선물시장에서 미국채선물을 매도한 포지션에 연계되기 때문에, 금리 변동시에 채권의 가치가 바뀔 수 있다. 미국금리 상승시에는 이익을 보고, 하락시에는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결론
절대 사지말자. 유동성이 이렇게 좋지 않은 물건은 샀다가 절대로 잘 빠져나올 수 없다. 비슷한 구조지만 더 풍부한 유동성을 가지는 상품들이 많으므로, 이 건은 참고만 하고 다른것들을 찾아보는 계기로 삼으면 된다.잡담
아래는 증권/지수 티커로, 참고할 사람만 참고하면 될 듯 하다.CUSIP 06742W570
ISIN US06742W5702
Bloomberg Index Ticker : TARP
'상장지수펀드,채권 (ETF,ET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 iShare Core Growth Allocation ETF (AOR) (0) 2019.01.22 iShares - Edge MSCI Min Vol USA ETF (USMV) (0) 2018.06.11 ETF 분석 - KOSEF 저PBR가중 ETF (260270) (0) 2018.05.23 ETF 분석 - KODEX 국채선물 10년 인버스 (176950) (0) 2018.05.22 ETF 분석 - Vanguard Emerging Markets Government Bond ETF (VWOB) (2) 2018.05.21